교육

일선 학교소식
부천교육지원청
경기도교육청
교육 현안
인사ㆍ동정
책ㆍ도서관
대학교
교육단체
대학수능
고입
평생학습
학원가

탑배너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 철회 촉구 성명서’ 발표
“오염수 방류 강행시 학교급식에 일본산 수산물 사용 전면 금지
급식 식재료 방사능 검사 등 유해물질 검사 확대 등 적극 대응” 
더부천 기사입력 2021-04-16 14:53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1809
| AD |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회장 최교진)는 16일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 철회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는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 철회 촉구 성명서’를 통해 “일본 정부가 방사능 오염수 방류를 강행한다면 우리 아이들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공조 체제를 구축해 학교급식에 일본산 수산물의 사용을 전면 금지하고 만약을 위해 급식 식재료의 방사능 검사 등 유해물질 검사를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일본 정부의 반생태적 결정에 대한 교육 자료 제작과 계기 교육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협의회는 “일본 정부가 자국의 이기적 판단이 전 지구적인 재앙이라는 부메랑이 되어 결국 자신들에게 돌아올 것임을 인식하고,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방류 결정을 철회할 것”을 거듭 촉구했다.

앞서 일본 정부는 지난 4월 13일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에 보관 중인 오염수의 해양 방출을 공식적으로 결정했다.

주변국과 국제사회는 오염수의 해양 방류가 가져올 환경오염과 해양생태계 파괴, 광범위한 안전 문제 등을 우려하며 이기적이고 무책임한 결정이라는 비난과 강한 반대를 해왔다.

다음은 성명서 전문(全文).

지난 4월 13일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에 보관 중인 오염수의 해양 방출을 공식적으로 결정했다.

오염수의 해양 방류가 가져올 환경오염과 해양생태계 파괴, 광범위한 안전 문제 등을 염려하는 주변국과 국제사회의 강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일방적으로 내려진, 매우 이기적이고 무책임한 결정이다.

아이들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생태환경교육에 앞장서 온 우리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는 일본 정부의 이러한 결정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

아울러 생명의 원천이자 인류의 공동 자산인 해양생태계가 후쿠시마 원전의 방사능 오염수로 파괴되지 않도록 이번 결정을 일본 정부가 즉각 철회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

전국 17개 시·도교육감은 일본 정부의 결정이 해양생태계를 파괴하고, 전 세계적인 재앙을 초래할 것이라는 데에 인식을 같이한다.

만일 일본 정부가 방사능 오염수 방류를 강행한다면,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는 우리 아이들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공조 체제를 구축하여 학교급식에 일본산 수산물의 사용을 전면 금지하고 만약을 위해 급식 식재료의 방사능 검사 등 유해물질 검사를 확대할 것이다.

이와 함께 일본 정부의 반생태적 결정에 대한 교육 자료 제작과 계기 교육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이다.

일본 정부가 자국의 이기적 판단이 전 지구적인 재앙이라는 부메랑이 되어 결국 자신들에게 돌아올 것임을 인식하고,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방류 결정을 철회할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

2021. 4. 16.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댓글쓰기 로그인

교육
등록된 기사가 없습니다
· 조용익 부천시장 후보, “민주당에 투..
· 조용익 부천시장 후보 “승기 잡아”…..
· 치열했던 당내 경선… 부천시 각급 선..
· 부천시, 시민이 일상에서 체감하는 ‘..
· 부천시, ‘항공사진 촬영·판독 용역’..
· [코로나19] 부천시, 5월 26일 198명 확..
· [코로나19] 전국 신규 확진 1만8천816..
· 경기도, 도심 녹지 디지털 데이터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