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일선 학교소식
부천교육지원청
경기도교육청
교육 현안
인사ㆍ동정
책ㆍ도서관
대학교
교육단체
대학수능
고입
평생학습
학원가

탑배너

전국 교육감협의회, ‘2021학년도 교원능력개발평가’“시행 유예 요구”
“코로나19로 학생 건강ㆍ안전지도 전념… 교원 업무 부담ㆍ사기 저하 우려”
“정상적 학사운영 쉽지 않아 부실한 평가자료 제공 평가결과 왜곡 가능성”  
더부천 기사입력 2021-03-23 16:03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eon.com 조회 1607
| AD |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회장 최교진, 교육감협의회)는 23일 ‘2021학년도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해 시행 유예를 요구하는 입장문을 냈다.

교육감협의회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교사들의 책무성과 협력적 학교문화를 활성화하는 것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라며 “교원이 평가에 대한 부담과 불필요한 업무에서 벗어나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협력적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2021학년도 교원능력개발평가’는 유예돼야 한다”고 밝혔다.

교육감협의회는 “교원능력개발평가의 본래 취지인 교원 전문성 함양의 방법은 향후 더 많은 논의 속에 올바로 추진돼야 한다”고 말했다.

교육감협의회는 “코로나19라는 국가적 재난은 우리로 하여금 ‘경쟁에서 협력으로의’ 삶의 대전환을 촉구하고 있으며, ‘학교의 일상회복’이라는 중차대한 과제를 던져주고 있다”며 “코로나19라는 엄중한 상황에서 교원능력개발평가를 유예해 달라는 현장의 의견을 수용하는 것은 공교육에 대한 국가의 책무성 강화에 필요한 조치”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해에는 코로나 19로 등교수업과 원격수업이 병행됐고, 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이 힘들었던 상황에서 교원을 평가하는 학생ㆍ학부모들에게 객관적이고 정확한 정보 제공이 어려웠다.

이에 따라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과 교육감협의회와의 간담회에서 2020학년도 교원능력개발평가 실시 유예에 대해 합의하고, 전면 유예한 바 있다. *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www.ncge.or.krㆍ바로 가기 클릭)

다음은 ‘2021학년도 교원능력개발평가 시행 유예’ 교육감협의회 입장문 전문(全文).

“코로나19로부터 학생 건강과 안전이 최우선”

지난 3월 18일(목)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총회에서 전국 시ㆍ도 교육감들은 ‘2021학년도 교원능력개발평가 시행’을 유예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지난해 코로나19로 등교수업과 원격수업이 병행됐고 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이 힘들었던 상황에서 교원을 평가하는 학생ㆍ학부모들에게 객관적이고 정확한 정보 제공이 현실적으로 어려웠다.

이에 2020년 7월 9일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과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와의 간담회에서 2020학년도 교원능력개발평가 실시를 전면 유예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그러나 올해도 상황이 작년과 크게 다르지 않아 코로나19로 정상적인 학사운영이 쉽지 않기에 평가를 강행할 경우 부실한 평가자료 제공 및 참여율 저조 등으로 평가결과가 왜곡될 가능성이 크며, 학생의 건강과 안전지도에 전념해야 할 교원들의 업무부담은 늘고 사기는 저하될 우려가 있다.

올해는 등교수업을 최대한 확보하고 정상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한 교사들의 책무성과 협력적 학교문화를 활성화하는 것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라는 점에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

이에 교원이 평가에 대한 부담과 불필요한 업무에서 벗어나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협력적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2021학년도 교원능력개발평가는 유예되어야 한다.

교원능력개발평가의 본래 취지인 교원전문성 함양의 방법은 향후 더 많은 논의 속에 올바로 추진되어야 한다.

코로나 19라는 국가적 재난은 우리로 하여금 ‘경쟁에서 협력으로의’ 삶의 대전환을 촉구하고 있으며, ‘학교의 일상회복’이라는 중차대한 과제를 던져주고 있다.

이에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는 코로나19라는 엄중한 상황에서 교원능력개발평가를 유예해 달라는 현장의 의견을 수용하는 것은 공교육에 대한 국가의 책무성 강화에 필요한 조치임을 재차 밝힌다.

2021. 3. 23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댓글쓰기 로그인

교육
등록된 기사가 없습니다
· 조용익 vs 서영석 첫 격돌… 부천시장..
· 조용익 민주당 부천시장 후보, 김동연..
· 치열했던 당내 경선… 부천시 각급 선..
· [알림] 더부천, 6.1 지방선거 배너광고..
· 부천시 물리치료사회 회원들, 조용익 ..
· 부천전문예술인 50여명, 조용익 부천시..
· 국민의힘 경기도의원 제5선거구 황계호..
· [코로나19] 부천시, 5월 18일 552명 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