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부천시
부천시 인사
원미구(2016. 7.4 폐지)
소사구(2016. 7.4 폐지)
오정구(2016. 7.4 폐지)
행정복지센터ㆍ동(洞)
부천도시공사(前시설관리공단)
경기도
중앙부처
현안 과제
지하철
추모공원
공유재산
행정조직
해외교류&방문
재산신고
우체국
주민자치회/마을자치회
동(洞)지역보장협의체

탑배너

경기도, 농지원부 일제정비… 실제 경작 여부 확인
농지의 소유ㆍ이용 관계 등 기록ㆍ관리
농지 소재지ㆍ작성 대상자 주소지 다른 경우
80세 이상 고령농 소유 농지원부 우선 정비 
더부천 기사입력 2020-06-08 09:42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1857
| AD |
경기도는 농지 현황과 소유, 임대차 정보 등을 기록한 ‘농지원부’를 실제 현황에 맞게 일제 정비한다.

경기도는 농림축산식품부와 합동으로 31개 시ㆍ군 농지원부 26만 건의 일제정비를 추진한다고 8일 밝혔다.

농업ㆍ농지 관련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는 농지원부는 1천㎡(시설 330㎡) 이상의 농지에서 농작물 또는 다년생식물을 경작ㆍ재배하는 농업인(세대), 농업법인이 작성 대상이다.

도는 정비량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농지원부에 대해 우선 정비를 실시하되 이미 작성돼 있는 농지원부 전체에 대해 2021년말까지 정비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한다.

우선 정비대상은 농지 소재지와 작성 대상자의 주소지가 다른 경우와 80세 이상 고령농 소유 농지원부 10만5천 건이다.

농지원부 정비는 농지원부와 토지대장, 농업경영체 등록정보 등 타 정책 데이터베이스(DB)와 비교ㆍ분석, 현장 점검 등을 실시하는 방법으로 추진한다.

경작 변동사항 등 농지의 소유ㆍ임대차 정보를 현실에 맞게끔 정비할 계획이며, 정비과정에서 불법 임대차 정황이 있는 농지 등 9~11월 실시하는 농지 이용 실태조사 대상에 포함할 예정이다. 실태조사를 통해 위법사항이 확인되면 이행강제금 등을 부과할 수 있다.

농지원부 정비과정에 정보가 명확하지 않거나 작성 대상자의 경영체 등록 정보와 불일치하는 경우 소명을 요구하고, 필요한 경우 농지은행의 농지 임대 수탁사업에 대해 홍보하고 농지 이용 실태조사도 병행 실시할 방침이다.

농지 임대 수탁사업이란 농지를 소유하고 있지만 직접 농사를 짓기 어려운 사람의 농지를 한국농어촌공사가 위탁받아 적합한 농업인을 찾아 임대하고 관리하는 제도를 말한다.

경기도는 올해 시ㆍ군의 부족한 인력을 지원하기 위해 신규 예산을 확보해 도내 19개 시ㆍ군 농지원부 정비를 위한 보조인력 39명을 선발했다. 이들은 농지법과 농지원부 정비요령을 교육받고 담당공무원과 비상연락체계를 구축한 뒤 현장 업무에 배치된다.

경기도 관계자는 “이번 농지원부 정비 추진으로 농지원부를 현실에 맞게 고치는 한편, 공익 직불금 부정수급 등 부정행위를 차단해 농지 소유 및 임대차 질서 확립으로 농지의 효율적 관리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부천시, 4월 7~14일 ‘농지원부 발급 업무 일시 중단’
농지원부→ 농지대장으로 전면 개편… 수정은 2월 28일까지 가능
부천시, ‘농지원부’ 실제 현황에 맞게 일제 정비 추진
댓글쓰기 로그인

행정
· [전문] 윤석열 대통령 취임 100일 첫 ..
· 제11대 경기도의회 전반기 의장에 민주..
· 부천시 주민자치회, ‘광역동 폐지, 일..
· 염태영 경기도 경제부지사 17일 취임…..
· 부천도시공사, 부천소사경찰서 공영주..
· 부천시, ‘스마트경로당 정책 자문 보..
· 부천시, ‘2022 부천 레지던시’ 입주..
· 부천시, 8월 22~25일 ‘2022년 을지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