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부천시
부천시 인사
원미구(2016. 7.4 폐지)
소사구(2016. 7.4 폐지)
오정구(2016. 7.4 폐지)
행정복지센터ㆍ동(洞)
부천도시공사(前시설관리공단)
경기도
중앙부처
현안 과제
지하철
추모공원
공유재산
행정조직
해외교류&방문
재산신고
우체국

탑배너

경기도 청사에서 ‘1회용 컵ㆍ용기ㆍ비닐봉투ㆍ플라스틱 빨대’ 사용 제한
다회용품ㆍ친환경제품 사용… 민관 합동점검 강화ㆍ집중 계도 단속
 
더부천 기사입력 2019-05-08 09:09 l 강영백 기자 storm@tthebucheon.com 조회 186
| AD |
경기도 청사 내에서 1회용 컵ㆍ용기ㆍ비닐봉투ㆍ플라스틱 빨대 등 이른바 ‘4대 1회용품’ 사용이 제한된다.

경기도는 오는 2021년까지 공공부문 폐기물 발생량 30% 감축을 목표로 추진 중인 ‘경기도 1회용품 사용 저감 계획’에 앞장서기 위해 이달부터 청사 내에서 ‘4대 1회용품’의 사용을 제한하고, 다회용품이나 친환경제품을 사용하도록 유도하기로 했다고 8일 밝혔다.

이에 따라 경기도 청사 내에서는 1회용컵이나 용기 대신 머그컵이나 다회용 식기, 비닐봉투 대신 종이박스나 장바구니, 플라스틱 빨대 대신 종이 빨대를 사용해야 한다.

도는 이를 위해 사무실 및 회의실 등 업무공간에서 1회용컵 등의 사용을 제한하고, 외부인이 참여하는 회의 개최 시에도 개인 다회용컵이나 텀블러를 지참하도록 사전 안내하고, 청내 매점에서의 비닐봉투 사용을 금지하며, 배달 음식 이용시 다회용 식기를 사용하는 음식점을 이용하도록 했다.

특히 플라스틱 빨대의 경우, 사용 제한을 추진하되 음료 특성상 빨대가 반드시 필요한 음료에 한해서는 한시적으로 빨대 사용을 허용하고 대체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도는 이달까지 청내 직원들을 대상으로 홍보 및 계도를 진행한 뒤 다음달부터 본격 시행하고, 향후 시ㆍ군 및 공공기관도 참여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도는 대규모 점포, 슈퍼마켓, 제과점의 1회용 비닐 사용과 커피전문점의 매장 내 1회용컵 사용 등에 대한 집중적인 계도 단속을 실시하는 등 ‘업종별 민관 합동점검’을 강화하는 한편, 1회용품 다량 사용 업종별 맞춤 교육, 캠페인 등을 통해 도민들의 참여도 적극 유도해 나갈 방침이다.

아울러 공공기관의 1회용품 사용을 제한하고 1회용품을 자발적으로 저감하는 환경우수업소에 대한 홍보 지원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조례를 올 상반기 중으로 제정될 수 있도록 도의회와 적극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경기도 자원순환과는 “공공기관이 먼저 솔선수범함으로써 1회용품 사용을 줄이는 문화를 정착하기 위해 ‘4대 1회용품 사용 제로화’를 실천하기로 했다”며 “조금 불편하겠지만 ‘1회용품 사용 줄이기’에 민ㆍ관이 함께 힘을 모아주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2016년 기준 1인당 플라스틱 소비량은 우리나라가 98.2kg으로, 미국(97.7kg), 프랑스(73kg)보다 많은 전 세계 1위를 기록하고 있다.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댓글쓰기 로그인

행정

2019 반수시작반

  • 2019 반수시작반
· 부천시 역곡상상시장ㆍ중동시장, 중소..
· 부천시, 도시재생 활성화사업 7곳에서..
· 부천시, “문화예술회관 2019년 3월경..
· 부천시보건소·정신건강복지센터, 정신..
· 부천시, 홀몸 어르신 40여명 1박 2일 ..
· 부천시, ‘민간 공유 자전거 도입’ 시..
· 경기도, ‘메이커스’ 유통ㆍ판로 개척..
· 경기도, 올해 수소충전소 16곳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