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부천시
부천시 인사
원미구(2016. 7.4 폐지)
소사구(2016. 7.4 폐지)
오정구(2016. 7.4 폐지)
행정복지센터ㆍ동(洞)
부천도시공사(前시설관리공단)
경기도
중앙부처
현안 과제
지하철
추모공원
공유재산
행정조직
해외교류&방문
재산신고
우체국

탑배너

경기도내 위원회 소속 위원 70%, “논의 결과 정책반영 체계 강화해야”
행정부서 자체 추천 위원 50.5% 차지… 위원 구성 다양성 확보 필요
민관 협치기구 활성화 위한 기본조례 개정과 심의ㆍ의결 기능 추가해야 
더부천 기사입력 2019-04-15 09:51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309
| AD |
경기도와 31개 시ㆍ군에서 민주행정과 지방자치 실현을 위한 민관 협치 기구로써 위원회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 가운데, 형식적 소통이 아닌 실질적인 협치를 위해 위원회의 책임성 강화와 위원회에서 논의된 결과에 대한 정책 반영 및 제도화를 통해 위원회 제도를 활성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경기연구원은 15일 민관 협치 기구로써 위원회 제도의 국내외 사례를 살펴보고, 경기도 및 31개 시ㆍ군 위원회 제도의 실태와 문제점을 파악해 개선 방향을 제안한 ‘경기도내 민관 협치기구 실태조사 및 활성화 방안’ 보고서를 발표했다.

경기도와 31개 시ㆍ군 위원회에 참석하는 자문위원 10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위원회 제도 운영에 대한 만족도는 ‘보통’ 또는 ‘불만족’이라는 의견이 80.4%로, ‘만족한다’는 의견 19.6%에 비해 매우 높았다.

위원회 구성에 있어 전체 위원의 50.5%는 행정부서의 자체 추천을 통해 선정됐고, 시민단체 및 일반시민들의 추천 등을 통한 위원 선임이 부족해 위원회 위원 구성의 다양성 확보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위원회 운영 실태 전반에 대해서도 미흡하다는 인식이 많았다. 위원회 운영 과정에서의 정보 제공이 부족하다는 의견이 35.5%로, 충분하다는 의견 15.9%에 비해 더 높게 나타났다.

위원회 운영에서 민간부문의 자율성과 주도성에 대해서도 부족하다는 의견(43.9%)이 활발하다는 의견(15.0%)에 비해 약 3배 가량 높게 나타났다.

또한 위원회의 논의 결과에 대한 충분한 정책 반영 및 제도화가 미흡하다는 의견이 과반수를 넘는 53.3%를 차지했으며, 70.1%는 정책반영 체계의 강화가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조성호 경기연구원 연구위원은 “위원들이 정책기획 단계 및 의제 설정 단계 뿐만 아니라 사업 집행기능과 평가 기능 등 다양한 단계에도 참여함으로써 실질적인 위원회의 권한을 강화시켜야 한다”며 “위원회의 기능에 자문 기능 외에 심의ㆍ의결 기능도 추가해 위원들의 의견이 정책에 반영되고 제도화가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기도 민관 협치 기구로써 위원회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위원회 기능을 자문 기능 외에 심의ㆍ의결 기능 추가 ▲시민단체 및 일반시민들의 추천 등을 통해 위원회 위원 구성의 다양성 확보 ▲위원회 소속 위원들이 의제 설정 뿐만 아니라 사업 집행, 평가 등 다양한 단계에 참여 ▲위원회의 개최 빈도 증가 ▲경기도 민관 협치 활성화를 위한 기본 조례의 개정 등을 제안했다.

조성호 연구위원은 “위원회 운영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경기도내 자문기구 성격의 위원회를 민관 협치적 성격의 위원회로 강화해야 한다”며 “경기도 민관 협치 활성화를 위한 기본 조례를 개정해 위원회의 법적, 제도적 기반을 명확하게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댓글쓰기 로그인

행정

2020 반수시작반

재학생팀플반

  • 2020 반수시작반
  • 재학생팀플반
· 경찰청, 총경급 270명 전보 인사… 부..
· ✔부천시 7월 1일자 추가 인사발..
· 제23회 BIFAN 개막작  ‘기름도둑..
· 정두언 전 의원, 자택 인근 산에서 숨..
· 부천원미경찰서, 늘어나는 어르신 교통..
· 부천소방서, 오정산업단지 소방안전 현..
· 부천중앙로타리클럽ㆍ예손병원, 주거환..
· 상동도서관, ‘동네서점에서 북아트 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