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부천시
부천시 인사
원미구(2016. 7.4 폐지)
소사구(2016. 7.4 폐지)
오정구(2016. 7.4 폐지)
행정복지센터ㆍ동(洞)
부천도시공사(前시설관리공단)
경기도
중앙부처
현안 과제
지하철
추모공원
공유재산
행정조직
해외교류&방문
재산신고
우체국

탑배너

“경기도 산하기관 고위직 채용, 공무원 비중 너무 높아… 개혁 필요”
새로운경기특별위원회 “경쟁력 있는 민간전문가 채용되도록 손봐야”
 
더부천 기사입력 2018-06-28 17:46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873


이재명 경기도지사 당선인이 28일 오전 차세대융합기술원 16층에서 열린 민선7기 도지사직 인수위원회인 새로운 경기위원회 4차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민선 7기 경기도지사 인수위원회인 ‘새로운 경기위원회’ 새로운경기특별위원회(위원장 김병욱 국회의원ㆍ분당을)는 경기도 산하 공공기관의 고위직 채용에 공무원 출신 인사 비중이 높은 점을 확인하고 경쟁력 있는 민간전문가가 채용될 수 있도록 관련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새로운경기특별위원회가 경기도청 기획조정실의 업무보고를 받고 2010~2018년 현재 기준 경기도 산하 24개 공공기관 본부장급 이상 채용 현황을 파악한 결과, 본부장급 이상 고위직 채용 150명 중 공무원 출신이 86명에 달해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경기연구원, 경기도 가족여성연구원, 경기평택항만공사는 사무처장, 사무국장, 경영기획실장, 본부장 등을 모두 공무원 출신으로만 채용했다.

또 경기도시공사는 본부장급 이상 17명 채용에 공무원 출신이 14명(83%), 경기도 일자리재단은 4명 중 3명(75%), 경기도 경제과학진흥원은 21명 중 14명(67%)이 공무원 출신으로, 산하기관 고위직 채용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AD |
김병욱 새로운경기특위 위원장은 “경기도 공공기관 고위직이 공무원 출신의 재취업을 위한 자리로 전락한다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도민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다”며 “민간의 경쟁력 있는 전문 인사가 채용될 수 있도록 채용시스템을 전면적으로 손봐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공조직의 경험과 노하우를 지닌 인재 채용이 필요한 것은 사실이지만 현재와 같은 공무원 과다 채용은 자칫 ‘보은 인사’나 ‘낙하산’ 논란을 야기할 수 있어 우려해야 할 부분”이라며 “퇴직 공무원의 산하기관 취업에 관해서는 엄격한 잣대가 적용될 수 있도록 새로운경기특위에서 관련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새로운경기특위는 공무원 자녀의 공공기관 취업과 관련한 제보를 접수해 관련 사실을 확인하고 있으며, 새로운 경기인수위원회 홈페이지(www.newgg.orgㆍ바로 가기 클릭)의 ‘도정 핫라인’을 통해 인사 및 채용에 관한 도민의 열린 제보를 받고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경기도, 13~23일 부천시ㆍ가평군 종합감사
경기도, 2019년 복지예산 10조402억원 편성
경기도, 내년에도 ‘어린이집 무상교육’ 전액 지원
경기도, 공공기관 특혜 채용 실태 특별감사 실시
경기도, 산하 16개 공공기관 회계 관련 특별감사 실시
댓글쓰기 로그인

행정

2019 반수시작반

  • 2019 반수시작반
· ✔15일 ‘2019학년도 대학수능시..
· 경기도교육청, 사립유치원 안정화 종합..
· 경기도민 89%, 어린이집 회계관리시스..
· 선동열 감독, 야구대표팀 감독 자진 사..
· 경기도, 겨울철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 경기도, 겨울철 ‘신속하고 예방적인 ..
· 부천시, 11월 25일 ‘수능 분석ㆍ정시..
· 경기도, 고액ㆍ상습 체납자 2천536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