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ㆍ지역정가

19대 총선
정치권 흐름
정가ㆍ정치인
부천시의회
시정질문/답변
해외방문
경기도의회
역대 선거 DB
국회ㆍ정당
청와대
선관위
선거법ㆍ정자법
재산신고
2011 4.27 재보선
2011 10.26 재선거
2010 6.2 지방선거
2012 4.11 도의원 보선
18대 대선
2013 4.24 재보선
2014 6.4 지방선거
2014 7·30 재보선
2015 4.29 재보선
2015 10.28 재보선
20대 총선
2016 4.13 보궐선거 부천 바선거구
19대 대선
2017.4.12 재보선
2018년 6.13지방선거

탑배너

트럼프 美대통령, DMZ ‘깜짝 방문’ 기상 악화로 취소
문재인 대통령 먼저 도착… 한미 정상 DMZ 동행 아쉽해 불발
국회에서 24년 만에 연설… 국립현충현 참배… 중국으로 향해 
더부천 기사입력 2017-11-08 10:30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197


25년 만에 국빈 방문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7일 오후 청와대 본관 대정원에서 열린 공식 환영행사에 의장대를 사열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방명록에 “President Moon. This is such a great honor. Thank you!('문 대통령님, 대단히 영광입니다. 감사합니다)라고 적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사진= 청와대 페이스북 캡처

| AD |

25년 만에 국빈 방한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8일 DMZ 비무장지대를 깜작 방문하려다가 기상문제로 취소됐다. 이날 DMZ 방문은 문재인 대통령이 먼저 도착해 트럼프 대통령을 맞이 할 계획이었으나 DMZ에서 한미 정상의 만남을 이루어지 못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전 전용헬기 ‘마린 원’을 타고 DMZ 방문하려 했으나 황사가 짙게 띤 기상 악화로 헬기가 뜨지 못해 결국 일정을 취소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새벽에 전용 헬기를 타고 먼저 DMZ로 출발했으나중간에 황사가 짙게 낀 기상 악화로 인해 안전한 중간지역에 착륙한 뒤 차량으로 DMZ까지 이동해 트럼프 대통령을 맞이하려고 기다리는 상황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DMZ 방문이 취소됨에 따라 결국 한ㆍ미 정상의 DMZ 동시 방문은 이뤄지지 못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DMZ 방문은 당초 방한 일정에는 없었다.

이와 관련, 청와대 측은 트럼프 대통령이 어제(7일) 단독 정상회담에서 “DMZ를 방문하라는 의견이 있는데 어떻게 하면 좋겠느냐”고 물어왔고, 문재인 대통령은 “DMZ에 간다면 함께 가겠다”고 답해 DMZ 깜작 방문 일정이 잡혔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청와대는 추가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이 ‘DMZ를 방문하는 것이 어떻냐’고 먼저 물었고, 트럼프 대통령이 이를 고민하자 문 대통령이 ‘함께 가겠다‘고 다시 권유해 이번 일정이 잡혔다”고 설명을 정정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전 9시께 DMZ 방문을 취소하고 용산 미군기지로 되돌아와 숙소인 하이야트 호텔로 이동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DMZ 방문을 통해 북한에 대한 강력한 경고 메시지를 보낼 계획이었으나 무산되면서 이날 오전 11시께 예정된 미국 대통령으로는 7번째로, 1993년 빌 클린턴 대통령의 연설 이후 24년 만에 국회 연설에서 북한에 대한 강력한 경고 메시지를 전달할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의 국회 연설은 DMZ 방문 불발로 인해 연설문 수정 등으로 인해 예정된 시간에서 다소 지연돼 열릴 예정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국회 연설에 이어 동작동 국립현충현을 참배한 뒤 1박 2일간의 국빈방문 일정을 마치고 이날 오후 오산 공군기지로 이동해 전용기 ‘에어 포스 원’을 타고 다음 순방국인 중국으로 향한다.

다음은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의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 DMZ 비무장지대 시찰 관련 브리핑 전문(全文).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오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함께 비무장지대를 방문할 계획이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짙은 안개로 헬기 착륙이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비무장지대 방문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였습니다.

문 대통령은 안개 때문에 헬기 이동이 더 이상 어려워지자 중간에 착륙하여 승용차를 이용해 비무장지대로 향했고, 트럼프 대통령 역시 안개가 걷히기를 기다리다 아쉽게도 회항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짙은 안개를 뚫고 비무장지대에 도착한 문재인 대통령의 의지와 10분 단위로 비무장지대 방문의지를 전달하며 안개가 걷히기를 기다렸던 트럼프 대통령의 의지는 빈틈없는 한미동맹과 평화수호에 대한 강력한 메시지를 전하는데 부족함이 없었다고 평가합니다.

비록 일기상황 때문에 회항을 했지만, 오늘 양 정상이 보여준 비무장지대 동반 방문의지는 북한의 핵과 미사일 도발에도 불구하고 단단한 한미공조를 바탕으로 튼튼한 국방, 믿음직한 안보태세를 유지하고 있는 대한민국 국군과 주한미군의 노고를 격려하는데 손색이 없을 것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오후 정부 출범 후 방문한 첫 외국 국가원수이자 25년 만에 국빈 방문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청와대 본관에서 악수를 나누며 반갑게 맞이하고 있다. 사진= 청와대 페이스북 캡처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전문] 트럼프 美대통령, 국회 연설… “눈은 북한에 고정, 가슴은 한국인들이…”
청와대가 공개한 트럼프 美대통령 국빈만찬 메뉴
트럼프 美대통령, 방한 2개 트윗… “큰 영광ㆍ한국에 감사”
[전문] 한미 정상회담 공동 기자회견 모두 발언
문재인 대통령, 캠프 험프리스 ‘깜짝 방문’… 트럼프 대통령 맞이
댓글쓰기 로그인

정치ㆍ지역정가

분석 설명회

재수 정규반

위더스테이트

  • 분석 설명회
  • 재수 정규반
  • 위브더스테이트
· 교육부, 수시ㆍ정시모집 일정 일주일씩..
· 부천시, 동아시아 최초 ‘유네스코 창..
· 제13회 부천시 평생학습축제, 19~22일..
· 한국 야구대표팀, 대만에 1-0 신승… ..
· 법원, 최순실ㆍ안종범 구속영장 재발부..
· 남경필 경지기사 “자율주행차, 안전 ..
· 김영협 경기도의원, 원미산 등산로 정..
· 경기도, 지방분권 성패는 재정분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