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ㆍ지역정가

19대 총선
정치권 흐름
정가ㆍ정치인
부천시의회
시정질문/답변
해외방문
경기도의회
역대 선거 DB
국회ㆍ정당
청와대
선관위
선거법ㆍ정자법
재산신고
2011 4.27 재보선
2011 10.26 재선거
2010 6.2 지방선거
2012 4.11 도의원 보선
18대 대선
2013 4.24 재보선
2014 6.4 지방선거
2014 7·30 재보선
2015 4.29 재보선
2015 10.28 재보선
20대 총선
2016 4.13 보궐선거 부천 바선거구
19대 대선
2017.4.12 재보선
2018년 6.13지방선거

탑배너

트럼프 美대통령 7일 국빈 방한, 청와대 공식 일정 브리핑
오후 2시30분부터 공식 환영식… ‘최고 예우’
단독 정상회담ㆍ확대 정상회담ㆍ친교 산책 
더부천 기사입력 2017-11-06 16:27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248


사진은 지난 6월 30일 미국 백악관(White House)을 방문했을 당시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 사진= 청와대 홈페이지 캡처

| AD |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내외가 7일 우리나라를 국빈 방문, 1박 2일 동안 정상회담과 국회 연설, 주한 미군 기지 방문 등 바쁜 일정을 소화하며 한미 동맹의 굳건함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 대통령의 국빈 방한은 1992년 조지 H.W. 부시 대통령 방한 이후 25년 만으로, 트럼프 대통령은 7일 정오(낮 12시)가 조금 넘은 시간에 오산 미군기지에 도착해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조윤제 주미대사 내외의 영접을 받는 등 국빈 예우에 따른 공항 도착 행사가 펼쳐진다. 한국군 의장대는 트럼프 대통령 내외가 트랩을 내려오는 동안 국빈에 대한 예우를 의미하는 21발이 발사한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전용 헬기 ‘마린원(Marine One)’에 탑승해 방한 첫 일정으로 세계 최대 규모의 미군 해외 기지인 평택에 있는 여의도 5배 규모(444먼평)인 ‘캠프 험프리스’를 방문해 한미 군 장병을 격려하고 오찬을 함께 한 뒤 한반도 정세에 대한 한미 함동 보고를 받고 청와대로 이동해 오후 2시30분부터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하는 공식 환영행사에 참석한다.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의 한미 정상회담은 지난 6월30일 문 대통령이 취임 첫 순방길에 오른 미국 워싱턴에서 처음으로 열린데 이어, 지난 9월 21일 미국 뉴욕에서 열린 유엔총회를 계기로 두번째 정상회담이 열렸으며, 이번이 세번째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6일 오후 청와대 공식 환영행사와 관련한 브리핑을 통해 일정을 상세히 설명했다.

다음은 박수현 청외대 대변인의 트럼프 대통령 방한 공식 행사 관련 브리핑 전문(全文).

문재인 대통령은 11월7일 오후 2시 30분부터 청와대에서 한국을 국빈 방문하는 트럼프 미국 대통령 내외를 위한 공식 환영식을 개최할 예정입니다.

공식 환영식은 최고의 손님에 대한 예와 격식을 갖추어 이루어지는 행사로써, 25년만에 국빈으로 방한하는 미국 대통령이자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외국 국가원수로서는 처음으로 한국을 방문한 트럼프 대통령 내외를 청와대 경내에서 공식적으로 맞이하는 행사입니다.

공식 환영식에는 약 300명의 장병들로 이루어진 의장대와 군악대가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지는 장면을 연출할 계획이며, 양국 정상 간 인사 교환, 도열병(전통 기수단) 통과, 양국 국가 연주, 의장대 사열, 환영 인사, 공식 수행원과의 인사 교환의 순서로 진행됩니다.

입장곡은 통상적으로 미국 대통령 방한 공식 환영식에서는 일반 행진곡을 연주하였으나, 이번에는 25년만의 국빈방문의 의미를 살려 특별히 미국 대통령 전용 공식 입장곡 “Hail to the Chief(헤일 투 더 치프)”를 연주하고, 퇴장곡도 처음으로 문재인 대통령 전용곡인 “Mr. President”를 연주할 예정입니다.

공식 환영식을 마치면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본관으로 이동해 1층 로비에서 방명록에 서명하고, 단독 정상회담, 확대 정상회담, 친교 산책, 공동 언론행사(공동 기자회견) 순으로 진행이 될 예정입니다.

이후 문재인 대통령은 내일(8일) 저녁 두 시간 동안 청와대 영빈관에서 트럼프 미 대통령 내외와 수행원 등 120명을 초청, 만찬을 함께 할 예정입니다.

이번 만찬은 국빈 방문의 격(格)에 걸맞은 최고의 예우와 격식에 맞추어 한ㆍ미 양국 정상 내외의 긴밀한 유대감을 강화시키는 한편, 굳건한 한ㆍ미동맹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도록 준비할 예정이고, 만찬 중에 KBS 교향악단이 한ㆍ미 양국의 관계가 탄탄한 행진이 계속 되길 바라는 의미로 ‘경기병서곡’ 등을 연주할 예정입니다.

(주요 언론에 따르면 뮤지션 정재일 씨는 국립창극단 소리꾼인 유태평양 씨와 함께 축원과 행복을 기원하는 ‘비나리’를 사물놀이 가락 위에 현대적으로 재구성해 연주하고, 가수 박효신 씨는 직접 작사ㆍ작곡한 ‘야생화’를 부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만찬 참석자 중 우리 측 초청 인사는 3부 요인(국회의장, 대법원장, 국무총리), 김동연 경제부총리 등 정부 및 군 관계자, 국회 부의장 등 정계 인사를 비롯해 재계ㆍ학계ㆍ언론문화계ㆍ체육계 인사, 한ㆍ미 관계에 기여한 인사, 한국과 특별한 인연이 있는 주한 미국인 등 70여 명과 미 측에서 켈리 대통령비서실장, 맥마스터 국가안보보좌관, 틸러슨 국무장관 등 50여 명이 참석할 예정입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6월 30일(한국시간)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정상회담을 마친 뒤 공‘공동 언론 발표’를 발표하고 악수하고 있다. 사진= 백악관 홈페이지 캡처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6월 30일(현지시간) 워싱턴 백악관에서 열린 확대 정상회담을 마치고 공동 기자회견장으로 이동하는 모습. 사진= 백악관 홈페이지 캡처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전문] 트럼프 美대통령, 국회 연설… “눈은 북한에 고정, 가슴은 한국인들이…”
트럼프 美대통령, DMZ ‘깜짝 방문’ 기상 악화로 취소
청와대가 공개한 트럼프 美대통령 국빈만찬 메뉴
트럼프 美대통령, 방한 2개 트윗… “큰 영광ㆍ한국에 감사”
[전문] 한미 정상회담 공동 기자회견 모두 발언
댓글쓰기 로그인

정치ㆍ지역정가

분석 설명회

재수 정규반

위더스테이트

  • 분석 설명회
  • 재수 정규반
  • 위브더스테이트
· 부천시, 괴안동에 ‘소사청소년수련관..
· 부천시, ‘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크..
· 제13회 부천시 평생학습축제, 19~22일..
· 20일 올가을 부천 ‘첫눈’
· 부천시 평생학습센터, ‘제3회 평습학..
· 교육부 “포항 지역 4개교, 대체 시험..
· ‘제17회 부천 북페스티벌’ 성황리 열..
· 한국, 일본에 0-7 완패… 아시아 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