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부천시
부천시 인사
원미구(2016. 7.4 폐지)
소사구(2016. 7.4 폐지)
오정구(2016. 7.4 폐지)
행정복지센터ㆍ동(洞)
시설관리공단
경기도
중앙부처
현안 과제
지하철
추모공원
공유재산
행정조직
해외교류&방문
재산신고
우체국

탑배너

부천시, 광역동 추진… 구청 폐지 이어 2단계 행정혁신
36개동(洞)→ 10개 광역동 통합… 시- 동 행정체계 구축
13일 ‘부천시 광역동 시행방안 연구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내년 2월까지 광역동 통합기준 설계 등 연구용역 실시 
더부천 기사입력 2017-10-13 20:18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956


오병권 부천시 부시장이 13일 오전 시청 창의실에서 열린 ‘부천시 광역동 시행방안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주재하고 있다. 2017.10.13

| AD |

부천시가 지난해 7월 1일자로 전국 최초로 일반구(區)를 폐지하는 행정혁신을 단행한 데 이어(▶관련기사 클릭), 36개 동(洞)을 현재 행정복지센터 중심의 10개 광역동으로 통합하는 2단계 행정혁신을 추진한다.

시 참여소통과 행복센터팀에 따르면 시는 13일 오전 시청 창의실에서 오병권 부시장 주재로 도ㆍ시의원, 각계 전문가, 관계공무원 등 30명이 참석한 가운데 ‘부천시 광역동 시행방안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연구용역을 맡은 (재)한국지방행정연구원의 김필두 책임연구원의 착수 보고 및 향후계획 보고에 이어 질의응답과 토의가 있었다.

오병권 부시장은 이날 보고회에서 “행정혁신 추진은 무엇보다 시민을 위해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진행돼야 하는 만큼, 연구용역을 통해 세밀한 준비가 필요하다”며 “오늘 착수보고회를 기점으로 충분하고 심도 있는 논의를 거쳐 부천시민을 위해서 좋은 대안들이 마련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부천시 광역동 시행방안 연구용역’은 이달부터 내년 2월까지 진행되며, 연구용역의 주요 내용은 ▲사무, 인력, 조직 배분 등 광역동 통합기준 설계 ▲광역동 관할구역 획정, 청사 확보 등 시행 방안 ▲비용 분석 ▲여유 청사 운영 방안 등이다.

시는 지난해 7월 일반구(區)를 폐지해 시- 구- 동 3단계 행정체계를 시- 동 2단계로 재편하는 행정혁신을 통해 동(洞) 복지허브화 구축, 주민밀착형 서비스 제공 등의 성과를 거두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부천시의 구청 폐지 행정혁신 사례는 ‘2016 자랑스런 대한국민 대상’, ‘제6회 대한민국 지방자치단체 생산성 대상’, ‘경인 히트상품 대상’, ‘제1회 대한민국 지방자치 정책 대상’, ‘제4회 지방정부 정책 대상’ 등을 수상했다.

부천시의 현재 행정체계는 시본청과 광역동(책임동) 개념의 10개 행정복지센터(심곡2동ㆍ원미1동ㆍ중동ㆍ중4동ㆍ상2동ㆍ심곡본동ㆍ소사본동ㆍ괴
안동ㆍ성곡동ㆍ오정동)로 시- 동 2단계 행정체계 아래 26개 동주민센터가 운영되고 있다.

이에 따라 내년 2월까지 진행될 ‘부천시 광역동 시행방안 연구용역’은 10개 행정복지센터 중심의 광역동에 대한 행정수요와 지역특성을 고려한 행정구역 조정이 될 수 있도록 보다 세밀한 보완 연구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사진= 부천시 제공


김필두 (재)한국지방행정연구원 책임연구원이 13일 오전 부천시청 창의실에서 열린 ‘부천시 광역동(행정복지센터 중심) 시행방안 연구용역’ 착수고보회에서 주요 용역과제에 대해 보고를 하고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부천시, 제1회 대한민국 지방자치 정책대상 ‘대상’ 수상
부천시, 경인 히트상품 공공서비스분야 ‘대상’ 수상
부천시, 생산성대상 행정관리분야 ‘최우수기관’ 선정
부천시, 행정체계 개편 소개 ‘복지 in 행복부천’ 발간
김만수 부천시장, 2016 자랑스런 대한국민 대상 수상
댓글쓰기 로그인

행정

분석 설명회

재수 정규반

위더스테이트

  • 분석 설명회
  • 재수 정규반
  • 위브더스테이트
· 교육부, 수시ㆍ정시모집 일정 일주일씩..
· 부천시, 동아시아 최초 ‘유네스코 창..
· 제13회 부천시 평생학습축제, 19~22일..
· 한국 야구대표팀, 대만에 1-0 신승… ..
· 법원, 최순실ㆍ안종범 구속영장 재발부..
· 남경필 경지기사 “자율주행차, 안전 ..
· 김영협 경기도의원, 원미산 등산로 정..
· 경기도, 지방분권 성패는 재정분권… ..